투자 관련/베트남 부동산

호치민 신 공항(롱탄 국제 공항) 관련 정보 공유.

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2021. 9. 22. 12:30

비 전문가의 의견이므로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십시오!

 

 

#1 호치민 신 공항(롱탄 국제공항)

기존의 호치민 떤섯녓 공항으로는 국제노선 수요를 감당하기 힘들어 호치민에서 동쪽으로 약 40km 떨어진 롱탄에 국제 공항을 지을 계획입니다. 

우리나라 김포 공항으로 국제 노선 수요를 감당할 수 없게 되자 인청 국제공항을 만든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원래 초기 계획은 2020년 12월에 건설을 시작하여 2025년에 완공할 계획이었으나 2021년으로 계획이 밀렸으며, 지금 코로나로 베트남이 2개월 이상 셧다운 되어 있는 상태라 제대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없을 것입니다.

2012년에 시작된 2018년에 완료 예정이던 호치민 전철 1호선 공사가 2021년인 아직까지 마무리가 안된 것을 보면 롱탄 국제공항이 2025년에 완공 된다는 것은 절대 불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롱탄 국제 공항 주변의 땅값이 2배 이상 뛴 것은 사실이죠.

앞으로도 더 오를 것으로 보이고 뭐 이미 돈 있고 백 있는 사람들이 주변 땅을 오래전에 사서 재미를 보기도 했고요.

그렇다고 우리가 살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가 살 수 있는 땅이나 건물을 남아 있습니다.

 

 

 

#2 비 전문가가 보는 가치가 있어 보이는 땅

파란색 원은 호치민과 근처의 공단이 있는 도시(연짝, 비엔화, 빈증)입니다.   

빨간색 원은 롱탄 국제공항이 들어설 곳이고, 보라색 원은 우리가 구매할 가치가 있는 부동산이 있는 곳입니다.

보라색 원은 롱탄 국제 공항이 들어서면 그곳의 직원들이 출퇴근하며 살기 좋은 위치에 있는 곳입니다.

부디엔롱칸 보다는 호치민 시내와 롱탄 국제 공항 사이에 있는 "호치민 9군+투득", "롱탄"이 더 가치가 높은 것이 당연합니다.

"호치민 9군+투득"에서는 호치민 시내 중심과 가까우며 공단이 있는 빈증, 비엔화, 연짝에 출퇴근 하기에도 용이하기 때문에 가치가 더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롱탄"의 경우도 빈증과는 거리가 멀어지지만 비엔화와 연짝 그리고 롱탄 국제 신공항과는 "호치민 9군+투득"에 비해 거리가 더 가깝기에 당연히 가치가 높고요.

이곳들은 가격도 이미 많이 올라간 상태이고 사려고 해도 시세보다 웃돈을 줘야지만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그곳들 보다 저렴한 부디엔에 올해 초 3ty(1억 5천만 원)으로 집을 사놨습니다(이것도 조금 웃돈을 준 것).

4~5년 내에 2배로 뛸 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말이죠. 

 

그리고 붕따우에 있는 땅이 팔리면 "호치민 9군+투득" 부분의 집 또는 땅을 살 계획입니다.

 

 

 

#3 기타

1. 투득 신도시

호치민 시는 2020년 12월에 호치민 동쪽의 2군, 9군, 투득군을 통합한 투득 신도시 설립을 승인했습니다.

스마트 도시를 지향하며 2040년까지 3단계에 걸쳐 설립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핵심 목표는 호치민 남부 핵심 경제권의 4차 산업혁명 중심지로 거듭나는 것.

- 과학 분야 연구 및 상품 생산과 더불어 과학, 기술, 산업의 응용 모델을 배치하는 중심지의 역할.

- 투득 신도시 내의 과학기술, 교육훈련, 물류 등 상호 교류성이 높은 분야를 통합해 도시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

- 베트남 2 TOP 호치민, 하노이 다음인 세 번째 규모의 도시가 되고 산업 도시로 유명한 동나이(연짝, 비엔화), 빈증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

 

2. 투득 신도시 관련 대중교통 프로젝트

- 투득 신도시를 관통하는 벤탄 - 수이띠엔 전철: 호치민 1호선으로 불리며 고가 11개, 지하 3개 총 14개 역을 건설 중.

- 호치민 제2외각 순환도로: 호치민시의 1300만 인구가 겪고 있는 만성적인 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화물 차량 통행을 시 외각으로 분산 시키기 위한 핵심 간선 도로.

- 호치민 제3외각 순환도로: 호치민 남부와 빈증, 롱안, 동나이를 외각으로 잇는 순환도로.

- 미뚜이 교차로: 2군의 제2외각 순환도로, 잉우옌 티 딘, 동반콩 거리의 교차로에서 깟라이 항구 외부까지 이어지는 교통 체증을 완화하기 위함.

 

3. 외국인인 우리가 베트남 부동산을 투자할 수 있는가?

베트남 정부는 2015년 신규 주택 사업에서 외국인이 구입할 수 있는 매물을 30%까지 허용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30% 미만이고 개인주택(독립주택, 별장 등)은 10% 미만의 매물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마저도 구입을 하면 부동산 소유권을 50년을 준다는 것이고 50년 만기 후에 연장 50년을 해야 합니다.

또 법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 외국인으로서는 리스크가 상당히 크지요.

땅은 외국인 명의로 살 수 없습니다.

법인으로 목적을 가지고 50년 임대를 해야 합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외국인 구매 가능한 물량이 아파트의 30%, 개인주택의 10%다 보니 외국인이 실제로 부동산을 구매할 때 외국인 프리미엄이 붙습니다. 

현지인보다 10~20% 비싸게 사야 합니다.

아무래도 외국인들이 보통 구매하는 아파트들은 중간급에서 고급 아파트들이고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다 보니 가격이 더 오를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코로나 터지기 전 기준).

부동산 법이 한국과 확실히 다르니 열심히 공부하신 후 투자하시고요.

외국인이 투자하기에는 리스크도 크고 수익도 현지인보다 많이 내기 힘드니 현지인과 결혼하신 분 외에는 그다지 매력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저야 와이프가 베트남 사람이라 와이프 명의로 열심히 투자하고 있습니다만... 와이프한테 열심히 해서 안 쫓겨나도록 해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