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일상/기타

[호치민 상황] 호치민 코로나 록다운 상황 및 백신 접종 관련 내용 공유

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2021. 10. 9. 20:26

안녕하십니까!

투호외(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입니다!

 

10월 초, 현재 호치민 코로나 상황 및 백신 접종 관련 그리고 록다운 상황을 공유합니다.

 

 

#1 호치민 코로나 상황

아직 연짝 및 몇몇 지역에서 아직 공안이 잡고 있는 곳도 있긴 하지만 호치민 시내 및 주변 성 대부분 이제 돌아다녀도 잡지 않고 있습니다.

백화점에서 쇼핑이 가능하고 식당에서 방문 포장 및 배달이 가능합니다.

동나이성에서 호치민으로 출퇴근 하고 있는 한국분들 꽤 계시고요. 

물론 회사에서 준비한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고속도로에서 10분 정도 증명서를 검사하고 이동 목적을 기사에게 물어보더군요. 

 

지난주까지 호치민 내에서만 5000명 이상 동나이나 빈증에서도 1000~4000명씩 매일 1만명 정도 코로나에 확진이 되었었는데, 이번주 월요일을 기점으로 호치민 내에서 1000~2000명 정도 확진자가 갑자기 줄어들었습니다.

우리의 푹 총리가 10월 초부터 단계적으로 록다운을 해제할 계획이라고 했는데 그걸 위해 알아서 확진자 수를 조절하고 있다는 생각밖에 안 드네요.

 

조만간 완전 록다운이 풀릴 것으로 보이며, 현지 베트남 직원들도 자유롭게 공장 출퇴근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코로나를 잡지 못한 상황에서 경제를 돌리기 위해 무리해서 록다운을 풀었다가 몇 주 뒤 난리가 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각오하고 준비하고 있어야겠습니다.

참 걱정이 많이 듭니다.

 

다음 달인 11월부터 일부 지역에는 외국인 관광객도 받기 시작한다 하고 경제가 작살나서 다시 살리기 위해 몸부림치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베트남의 미래가 참 걱정됩니다.

 

 

 

#2 백신 접종 관련

요즘 AZ(아스트라 제네카), 화이자 호치민 내에 많이 풀렸고요.

각 잡고 찾으면 맞으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AZ, 화이자 풀리기 전에 공장에 복귀하기 전에 안타깝게도 시노팜을 맞았습니다. :(

 

다행히 한국에서 시노팜 맞은 사람들도 격리 면제를 해준다 하네요.

우리같이 해외 거주하면서 백신을 2차까지 맞으신 분들은 국내 예방접종 시스템에 등록을 해줘야 귀국 시 격리 면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등록을 미리 해두시는 것이 좋겠지요.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 제네카, 코비쉴드, 시노팜, 시노백을 인정해준다 하니 2차까지 해당 백신을 맞으신 분은 빨리 등록을 해놓으십시오.

등록 절차는 아래 링크를 통해 호치민 영사관 홈페이지에서 정확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 호치민 영사관 공지사항

 

해외 예방접종완료자 국내 예방접종 시스템 등록 안내 상세보기|공지사항주 호치민 대한민국 총

Home > 뉴스 > 공지사항

overseas.mofa.go.kr

 

백신 베트남에서 접종하신 분은 필히 아래 앱을 핸드폰에 다운로드하여 놓고 개인 정보를 넣어야 합니다.

스마트폰 스토어에서 성조 없이 So suc khoe dien tu(전자 건강 수첩)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백신-접종-관련
베트남-백신-접종-증명-어플

어플 다운로드까지는 쉽지만 전부 베트남어로 되어있으니 개인 정보를 입력하여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구글에 "전자 건강 수첩 베트남"으로 검색하면 가입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해서 보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또는 필자가 해당 어플 관련 작성한 글을 확인해주세요.

-> 베트남 코로나 상황으로 인한 생활 필수 어플 - 전자 건강 수첩

 

[베트남 생활] 베트남 코로나 상황으로 인한 생활 필수 어플 - 전자 건강 수첩(Sổ sức khỏe điện

안녕하십니까. 투호외(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입니다! 오늘은 베트남 코로나 상황으로 인한 생활 필수 어플 - 전자 건강 수첩(Sổ sức khỏe điện tử)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베트남에서 백

investhcmworker.tistory.com

 

백신 2차 접종까지 완료했으면 아래와 같이 녹색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1차 접종 시 노란색).

주사를 맞은 후 2차 접종 증명서를 받기 위해 30분 정도를 백신 접종한 장소에서 기다려야 하는데, 만약 그 30분 동안 어플의 증명 화면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지 않았다면 바로 담당자에 요청해 확인해보세요.

담당자 확인 후 5분 내로 녹색 화면으로 바뀝니다.

만약에 어플 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집에 가셨다가 어플에 백신 2차 접종 기록이 제대로 등록 안되어 있으면 이것을 고치는데 또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2차 접종을 하실 때 확실히 마무리하십시오!

백신-접종-관련2
베트남-백신-접종-증명-어플(2차-접종-후)

이제 호치민에 록다운이 완전 풀리면 해당 어플을 보여달라고 하는 가게가 많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이미 백신 접종 증명이 안 되는 사람을 거부하는 곳이 있음).

접종 여부에 따라 가게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인원이 달라지기 때문에 당연히 2차 접종자를 가게에서는 환영하겠지요.

지금 호치민 영사관과 호치민 한인회에서 백신 미접종자 지원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백신 못 맞으신 분들은 꼭 확인해보세요. 

 

베트남 상황이 매우 안 좋습니다.

교민분들 모두 고생 많으시고요.

2차 접종 아직 완료 못하신 분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호치민 한인회, 영사관 공지 확인하고 제때 신청해서 백신 맞을 수 있도록 하세요.

백신 있는 곳 예약 없이 가셔도 맞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은 안 되는 것도 되게 할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