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투호외(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입니다!
베트남 취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로 보이는데요.
취업하는 방법 찾기 힘들지요?
오늘은 베트남에 취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1 베트남에 취업하기 가장 쉬운 방법
가장 쉬운 방법을 필자가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월드잡 홈페이지로 가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확인합니다.
국가별로 여러 해외연수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국비지원을 받으므로 저렴한 가격에 해당 국가 언어와 기술을 배우고 기업 면접 기회까지 주는 알찬 해외연수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베트남 해외연수 교육 프로그램을 보면 3개월에서 6개월까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매해 여러 가지 있습니다.
프로그램 기간이 보통 3개월 이상인 것이 많은데 바로 취업하고 싶으신 분들 입장에서는 왜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이해가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우선 베트남에 있는 기업 입장에서는 영어도 어느 정도 기본으로 하면서 베트남어도 기본은 할 줄 아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대학을 졸업한 사무실 직원도 영어 제대로 할 줄 아는 직원이 드물고 현장 직원은 영어 한마디도 못합니다.
베트남어 학과 전공이 아니고서는 베트남어 기본 회화를 할 수 있다는 조건에 부합하는 사람이 거의 대부분 없겠지요. 그러니 특히 공장에 취업하시는 분들에게는 기초 베트남어 회화가 필수입니다. 때문에 3개월 이상되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베트남어 교육과 직무 교육을 받으므로써 기업들이 원하는 기본 조건을 갖출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해외연수 프로그램은 크게 아래와 같이 3가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한국에서 베트남어 연수 및 직무 교육(생략하는 곳도 있음)
2. 베트남에서 베트남어 연수 및 직무 교육
3.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 면접(취업에 성공할 때까지 계속 면접 기회를 줌)
대부분의 한국 20~30대 젊은 사람들은 이 과정을 거쳐서 베트남에 취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베트남에 취업하는 다른 방법
굳이 해외연수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지 않아도 취업할 수 있는 방법은 분명 있습니다.
다만 경력이 없으신 분들은 이 방식으로 취업하기가 많이 힘들 수 있습니다.
사람인, 베트남 KOTRA 네이버 카페, 베트남 한인회, 베트남 그리기(네이버 베트남 한인 카페) 등의 구인란에서 기업들이 구인 공고를 올리면 그것을 보고 직접 이력서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취업하는 겁니다.
한국이나 베트남에서 일을 한 경력이 업체에서 충분히 인정된다면 해당 방법으로도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경력이 없으신 분도 가능은 하지만 한국에 계시다면 열심히 이력서를 써도 베트남에 없기 때문에 서류 전형 통과가 어렵다는 것은 알고 계셔야 합니다.
베트남에 단기 비자로 들어와 혼자 직접 부딪히며 생활하면서 업체에 이력서를 돌리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인 공고가 올라오지 않은 기업에 직접 전화하고 메일 보내며 연락도 하고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적극적으로 들이대며 일자리를 찾는 것이 좋겠지요.
필자는 개인이 직접 베트남 취업에 도전하는 것보다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통하는 것을 매우 추천합니다.
많은 베트남 진출 기업들이 구인 공고를 올리기보다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구인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통하는 것이 더 많은 업체 구인 정보를 받기 좋습니다.
업체에서 해외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람들의 리스트를 뽑아 누구 면접 보고 싶다고 선택하는 경우도 있는 등 취업의 기회가 상당히 높습니다.
#3 필자가 베트남에 취업한 방법
필자는 베트남에 취업하고 싶어 2016년 2월부터 약 3개월 동안 월드잡, 사람인, 인크루트에서 온라인으로 이력서를 100곳 이상 돌렸으나 서류 전형이 단 한 곳도 통과되지 않았습니다.
절망하고 있던 필자는 우연히 월드잡 홈페이지에서 해외연수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해외연수 프로그램은 이미 2달 전에 모집 마감했으며 지원이 불가능했습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업체에 전화해 직접 문의했습니다. 이때가 2016년 6월이었습니다.
전화를 받으신 직원분께서 이런 경우가 없어서 자신이 판단 못하겠다고 팀장님께 알아보고 다시 연락해주겠다고 했습니다.
몇 시간 뒤 이력서를 들고 서울에 있는 사무실로 직접 방문을 해달라는 팀장님의 연락이 왔습니다.
바로 다음날 약속시간에 맞춰 이력서를 들고 사무실로 팀장님을 찾아뵈었으며 짧게 10분 정도 면접을 봤습니다.
다행히 팀장님께서 필자의 행동력을 높이 평가하여 현재 진행 중인 프로그램 중간에 넣어주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전례가 없었던 일이지만 필자의 취업을 하고자 하는 의지와 절박함을 보신 팀장님께서 기회를 주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진행되고 있던 연수 프로그램은 신라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었으며 한국에서의 일정은 6월에 끝나고 7월부터는 베트남에서의 일정이 시작될 예정이었습니다.
7월 2일 토요일, 베트남 연수 일정에 맞춰 필자는 베트남의 경제 도시 호치민으로 날아갔습니다.
팀장님에게 면접을 보고 3주 만에 바로 한국을 떠나게 되어 어머니께서 많이 당황하셨습니다만 필자는 취업의 기회를 놓칠 수 없었습니다.
7월 4일 월요일부터 베트남에서의 연수 일정이 시작되었는데 7월 6일 수요일에 빈증에 있는 공장에서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리고는 첫 면접에 합격하여 취직하게 되었습니다.
필자가 베트남에 취업을 하기 위해 몸부림치면서 느낀 점은 필자처럼 부딪치고 몸부림치는 사람이 많이 없다는 것과 해보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취업을 원하시는 당신들도 생각만 하지 말고 일단 직접 뭐라도 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4 해외취업정착지원금
베트남에 취업 성공했는데 나라에서 용돈을 준다?
그것도 다 합치면 무려 600만원이나?
해외취업에 성공한 사람에게 취업 후 1개월, 6개월, 12개월로 3번 나눠 지원금을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베트남에 취업 성공하셨다면 필히 이것을 신청해 받으셔야지요.
지원금 우대국가(개발도상국)는 총 6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선진국 분류국가는 총 4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베트남에서 일할 당신은 1차 300만원, 2차 100만원, 3차 200만원을 합쳐 총 6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의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로 가서 확인하세요.
월드잡플러스
한국산업인력공단 운영, 해외취업, 해외진출정보, 해외채용공고, K-Move스쿨, 해외취업정착지원금 등
www.worldjob.or.kr
베트남어를 하나도 할 줄 모르는 상태로 취직에 성공한 필자는 5년이 흐른 지금 여전히 베트남어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잘 먹고 잘 살고 있습니다.
젊은 한국 사람들이 베트남에 많이 정착해 낡은 한국 기업들의 문화에 새로움이 꽃피기를 필자는 기대해봅니다.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 문화와 급여 등의 자료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베트남 생활]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 문화와 급여 등
안녕하십니까! 투호외(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입니다! 오늘은 베트남에 취업하셨거나 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주저리주저리 글을 써보려 합니다. 필자는 호치민에서만 직장 생활을
investhcmworker.tistory.com
'호치민 일상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생활] 베트남에 취업 후 해외 취업 정착 지원금 받기 (0) | 2021.11.06 |
---|---|
[베트남 일상] 베트남 직원 급여 관련 (0) | 2021.11.05 |
[베트남 일상] 베트남 가사도우미(가정부) 관련 내용 공유 (0) | 2021.11.03 |
[베트남 생활] 2021년 10월 베트남 관광 관련 소식과 베트남 입국 격리 관련 (0) | 2021.10.28 |
[베트남 생활] 베트남 생활 필수 어플 그랩 사용하는 방법(2) - 음식 주문 방법 (0) | 2021.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