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관련/베트남 부동산

[베트남 부동산] 베트남에서 1년에 1억원 이상 모으는 방법 feat.부동산

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2021. 11. 26. 07:30

안녕하십니까!

투호외(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입니다!!

 

2016년 7월 2일 토요일, 베트남에 무일푼으로 도착했던 필자는 5년이 지난 지금 현재 연간 1억원 이상 모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필자의 베트남에서의 경험을 여러분에게 공유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호치민시-호치민-동상
호치민시-호치민-동상

 

한국에서 경기도권 4년제 대학을 나온 필자는 그나마 다행히 전공이 이공계열(전자공학과)이라서 한국에서 취업하는데 별 문제가 없었으나 대기업에 들어갈 실력은 안되었고 한국의 중소/중견 기업 연봉 2800~3200만원은 만족할 수 없었기에 베트남행을 선택합니다.(-> 베트남에 취업하는 방법 링크)

 

베트남에서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중소/중견 기업의 공장 생산 관리자의 기본 월급은 세후 2800~3200usd(300~350만원) 정도로 한국의 200만원대 월급에 비해서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보통 30% 이상). 게다가 공장 기숙사(무료)에서 생활을 해야 하며 하루 3끼 제공(무료), 주 6일 근무, 일요일 특근(무급) 자주 하니 돈 쓸 시간이 없어서 쉽게 돈을 모을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됩니다. 당신이 싱글이라면 넉넉히 용돈을 써도 3년이면 1억원을 충분히 모을 수 있습니다. 1년에 1억원 이상 모으는 내용은 더 아래에 있으니 계속 글을 읽어주세요.

 

여기까지는 한국인 누구나 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계속 공장에 열심히 다니면서 돈을 차곡차곡 모으는 방법도 있으나 부동산에 투자하여 더 빠르게 자산을 불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외국인인 우리는 부동산 투자에 엄청난 제약을 받습니다. 현지인 배우자가 없으면 베트남에서의 부동산 투자는 거의 포기해야 합니다. 외국인인 우리 명의로 고급 아파트의 경우 한 프로젝트 전체 매물의 30% 이하로 구매가 가능하고 고급 빌라의 경우 10%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외국인 프리미엄이 붙어 더 비싸게 구매해야 하니 판매할 때 이익을 많이 남기기 힘든 구조입니다(그럼에도 돈 버는 한국분들이 분명 계시긴 합니다...).  

 

필자는 현지인 배우자를 만났습니다. 베트남에 오래 사실 계획이시라면 좋은 현지인 배우자를 만나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현지인 배우자를 만날 계획이 아니시라면 베트남에 사시는데 큰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지인 배우자를 만나시려면 무조건 중산층 이상 가정에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금융권에서 일하는 분을 만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 와이프는 은행에서 일합니다.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출 금리가 7~8%대 일 때, 5~6%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음
  • 대출 상환 일정이 20~30년임에도 자신의 임의대로 패널티 없이 더 빨리 전체 상환 가능
  • 대출이 쉬움
  • 대출 가능 금액 이상 대출 가능

 

네, 필자는 와이프랑 열심히 돈을 모아서 대출 끼고 부동산 구입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부디엔에 집을 하나 샀고 붕따우에 땅을 샀지요. 구매한 부동산의 가격이 올라 2021년에만 약 6000만원의 수익이 발생고요. 필자가 매달 주식 구매, 적금, 대출금(부동산) 갚는 돈이 대략 350만원이니 연 4000만원씩 모으고 있다고 보면 되겠지요. 부동산 수익 6000만원과 올해 모은 돈이 약 4000만원이니 올해 총 1억원을 모았다고 보면 되겠네요.(-> 필자 부동산 실적 공유 링크)

 

붕따우 땅을 최근에 팔았는데요. 그 돈에 대출을 추가로 해서 12월 중순쯤 그린벨트에 묶여 있는 땅을 살 예정입니다. 곧 그린벨트가 풀려 개발이 예상되는 곳이며 개발이 확정되면 그 땅의 가치는 최소 4배 이상 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2년 필자의 부동산 수익은 올해보다 더 커질 예정이니 내년에는 1억원 이상 모을 수 있겠네요.   

 

네, 베트남에서 열심히 일만 해서는 연 1억원 모으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베트남에 오래 계실 분은 좋은 배우자를 만나서 부동산 투자에 집중을 하시는 것을 다시 한번 강력 추천합니다. 베트남에 오래 안 계실 분들에게는 해당 안 되는 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