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관련/베트남 부동산

[베트남 부동산] 베트남 남부 껀터시(Thành phố Cần Thơ)

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2022. 6. 1. 08:00

안녕하십니까! 

"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투자하기 좋을 것으로 생각되는 베트남 남부 껀터시(Thành phố Cần Thơ)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베트남 남부 껀터시(Thành phố Cần Thơ)
베트남 남부 껀터시(Thành phố Cần Thơ)

 

 

■ 베트남 남부 껀터시(Thành phố Cần Thơ)

껀터시는 베트남 남부의 메콩강 삼각주 최대의 도시이고 중앙직할시이며 베트남 남부 최대 도시 호치민에서 남서쪽 방향으로 160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인구가 128만명으로 베트남의 도시 중 4번째로 인구가 많은 만큼 인프라도 잘 깔려 있습니다. 껀터시는 최저임금 2지역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외곽 지역인 안장성, 허우장성, 끼엔장성, 빈롱성 등은 2지역에서 3지역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호치민 외곽 빈증성, 동나이성 등의 산업용 부동산 가격이 이미 많이 올라가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훨씬 저렴한 껀터 주변에 공장들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껀터 관련해 좋은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 최근 베트남 남부 경제수도 호치민시와 메콩 델타 최대의 도시 껀터시를 연결하는 호치민-껀터 철도 건설을 가속화하라는 총리의 지시가 있었으며 2030년에 착공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호치민-껀터 철도는 빈증성의 안빈역부터 호치민시, 롱안성, 띠엔장성, 빈롱성을 지나 껀터시의 까이랑역까지 이어지는 총 174km의 복선 철도이며 기차의 속도는 여객열차는 140km/h, 화물열차는 120km/h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호치민에서 껀터까지 일반 도로를 이용했을 때 소요시간이 3시간 이상 걸리던 것을 철도가 완공되면 80분 이하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1월 24일에 베트남 정부가 발표했던 2030년까지 도시화율을 50%까지 높이겠다는 목표가 껀터시와 주변의 발전에 많은 좋은 영향을 끼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호치민과 하노이 등 베트남 일부 대도시와 그 주변에만 투자가 몰려 발전 불균형이 심각했는데 베트남 정부가 국가 수준을 전체적으로 끌어 올리려 하고 있어 이것이 껀터에도 좋은 영향을 많이 줄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 정부는 2025년까지 도시지역 950~1000개를 확보해 도시화율 45%를 달성하고, 2030년까지는 1000~1200개 도시지역 및 도시화율 50%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30년까지 도시지역에서 교통 용지와 건설용지 비율은 각각 16~26%가 되도록 하며, 1인당 조경수는 8~10개, 1인당 건물 연면적은 32m2 이상이라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2020년 말 기준 베트남의 도시지역은 862개였으니 매년 수십 개 이상의 새로운 도시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제가 베트남 남부 호치민에 살고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북부 지역에 대해 전혀 모르기도 하고 심리적으로 거리가 멀게 느껴지기도 해서 남부와 중부 지방에만 관심을 두고 있긴 합니다만 제 개인적인 기준에서는 남부 껀터 주변과 중부 고원 지역이 베트남에서 부동산 투자하기에 상대적으로 도시에 비해 저렴하면서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곳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