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일상/기타

[호치민 일상] 호치민 코로나 상황 및 베트남 관광 관련 - 2021.11

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2021. 11. 16. 12:30

안녕하십니까!

투호외(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입니다!

 

오늘은 코로나로 인한 호치민 상황 및 베트남 관광 관련하여 내용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호치민-시내-야경
호치민-시내-야경

 

▶ 호치민시 및 인근에 거주중인 교민분들께

  • 호치민시 및 인근에 계시는 교민분들 중 하루에 1명 이상씩 코로나 양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 대부분 2차 접종 마치신 분들에게 발생한 돌파 감염입니다.
  • 대인접촉 삼가, 마스크 필히 착용, 다인 집합 금지
  • 코로나 양성 알림 카톡(호치민 한인회): jonggak7

 

호치민과 인근 공단에서 현재 하루 약 2000명대의 코로나 확진자가 매일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10월달에 하루 1만 건 이상 발생하던 확진자가 11월 초 록다운 해제 시작과 함께 확 줄어든 확진자 수치입니다. 즉, 호치민과 인근 공단에서 하루 약 2000명대의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숫자는 베트남 현지인들도 믿지 않는 매우 축소된 숫자임이 분명합니다. 7월 말부터 9월 말까지, 3개월 동안 진행된 호치민시와 인근 공단의 록다운으로 인해 호치민 경제는 초토화되었습니다. 현재 베트남 인민들의 불만이 하늘을 찌르고 있고, 글로벌 메이커들도 3개월 록다운으로 인해 막심한 손해를 입어 생산 기지를 옮기려는 움직임이 있었기 때문에 코로나 확진자 숫자가 불어나고 있음에도 베트남 정부가 쉽게 손을 못 대고 있는 상태입니다. 

 

 

 

▶ 호치민시 식당 영업

호치민시가 10월 28일부터 식당 및 카페의 실내 영업을 허용했습니다. 지난 5월 31일 이후 영업을 금지한 지 5개월 만에 영업이 재개된 것입니다. 대부분의 식당이 영업을 하고 있으나 정원의 50% 이하 손님을 받아야 합니다. 록다운 전 예약을 받던 식당들이 예약을 받지 않고 선착순으로 방문한 손님을 받고 있습니다. 주말에 유명한 식당은 1시간 정도의 웨이팅이 필요합니다. 식당과 카페에서 주류를 팔 수 없고 저녁 9시까지만 영업을 할 수 있습니다. ★주류 판매는 당분간 7군과 투득시에서만 허용됩니다.

 

 

 

▶ 회사 및 공장 상황

1차 백신을 맞지 않은 직원은 출근을 할 수 없습니다. 임신을 해서 백신을 못 맞은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필자의 공장은 직원의 70% 이상 복귀했으나 1차 백신을 맞지 않은 직원 소수(임산부, 개인의 신념)고향(다른 지역, 지역 간 이동 금지)에서 발이 묶인 직원들은 아직 복귀를 못하고 있습니다. 약 500명이 근무하는 공장에서 일주일에 1번 이상 래피드 검사(간이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일주일에 2~4건의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래피드 검사(간이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온 직원은 즉시 근처 보건소로 보내 다시 검사를 받습니다. 보건소에서 해당 직원을 코로나 확진자로 지정하는 경우 3주 동안 "지정 장소"에서 격리되거나 "자가 격리"됩니다. 확진이 된 직원이 있는 부서 전체 인원은 다음날 다시 래피드 검사(간이 검사)를 진행합니다. 또한 밀접 접촉자로 판단되는 직원(또는 자신이 밀접 접촉자라고 생각하는 직원)은 보건소에 방문하여 밀접 접촉자인지 아닌지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서 밀접 접촉자로 정해진 직원은 3일 동안 출근을 할 수 없으며 3일 동안 3번의 래피드 검사(간이 검사)를 받아 음성이 나오면 3일 후 다시 출근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바이어, 직원이 2만 명 이상의 대기업에서는 하루에 수십 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필자가 아는 것만으로도 코로나 확진자가 수십 명이 넘는데 하루 2000명뿐이라는 것은 정말 믿을 수 없는 수치입니다. 

 

 

 

▶ 베트남 관광 관련 

11월 20일 베트남 남쪽 끝에 있는 작은 섬 푸꾸옥에서 시범적으로 국제 관광객을 맞이할 예정입니다. 관광객은 베트남 관할 당국이 인정하는 Covid-10 예방접종 인증서를 보유해야 하고 2차까지 완전 접종 후 최소 14일 경과, 12개월 이내여야 합니다. 2021년 11월 20일부터 2022년 3월 20일까지는 베트남 정부가 계획한 "1단계"로 베트남에 방문한 관광객은 관광지의 제한된 범위와 장소 내에서만 활동이 가능하며 매달 3,000~5,000명의 방문객이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단계"는 2022년 3월 20일부터 6월 20일까지이며 "1단계" 결과 평가 후 시행 여부가 결정됩니다. "1단계"의 결과가 성공적이라면 관광객의 이동 제한을 완화하고 매달 5,000~10,000명의 방문 규모를 늘릴 것입니다. 

  • 1단계: 백신 접종 완료 및 완치자는 격리 없이 베트남 5개 지역(끼엔장성-푸꾸옥, 칸화성-나짱, 꽝남성-호이안, 다낭시-다낭, 꽝닌성-하롱베이) 방문 가능
  • 2단계: 1단계가 성공적이면 더 많은 지역을 개방
  • 3단계: 2단계가 성공적이면 외국인 관광을 전면 재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