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일상/기타

[베트남 일상] 베트남, 2022년 1월 자동차 판매량 탑 10

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2022. 2. 25. 08:00

안녕하십니까!

투호외(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입니다!

 

오늘은 베트남에서 2022년 1월 자동차 판매량 탑 10의 각 모델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빈패스트-SUV
빈패스트-SUV

 

 

■ 베트남, 2022년 1월 자동차 판매량 탑 10

수년 전만 해도 베트남에서 자동차 판매량 탑 10 안에는 일본 자동차가 대부분이었는데요. 최근 점점 한국 자동차 구매량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고요  2022년 1월 자동차 판매량 탑 10에서 놀라운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2022년-1월-자동차-판매량-탑-10
2022년-1월-자동차-판매량-탑-10(VnExpress-자료-인용)

 

베트남의 2022년 1월 자동차 판매량 탑 10의 1위는 현대차의 엑센트가 차지했으며 한국 자동차는 총 4개 모델이 탑 10안에 들어갔습니다. 2021년 현대의 베트남 시장 점유율은 13.3%, 기아의 점유율은 16.2%로 두 한국 브랜드는 3년 연속 베트남 시장 점유율 3위권 안에 들었으며 두 브랜드의 총점유율이 약 30%로 상당히 높습니다.

 

일본 브랜드에 비해 경쟁력 있는 가격과 다양한 차량 옵션을 제공해 일본과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운 점이 베트남 시장 차량 판매 점유율이 꾸준히 올라갈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또한 일본은 중고급 세단과 대형 SUV를 앞세워 상류층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을 때 한국은 경차를 앞세워 중산층 시장부터 탄탄히 점유율을 다져왔으며 베트남 경제의 급성장으로 중상층이 크게 확대되어 인해 현대와 기아가 도요타, 혼다, 미쓰비시, 스즈키 등 일본 브랜드를 제치고 앞서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잡았습니다. 변화를 싫어하고 고여있는 일본의 특성상 가격, 디자인, 기술이 점점 한국에 뒤쳐지고 있어 급변하고 있는 베트남 젊은 소비층의 니즈를 채워주지 못하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겠네요.

 

한국 브랜드가 베트남에서 잘 나가니 괜히 필자 기분이 좋네요. 휴대폰, 자동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국 기업의 제품 점유율이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