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베트남

[다낭 여행] 호이안 올드타운 -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2022. 6. 28. 08:00

안녕하십니까!

"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입니다!

다낭 여행을 했는데 호이안을 방문하지 않았다면 다낭 여행을 절반만 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다낭 여행 중 필수적으로 들려야 하는 호이안 올드타운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호이안 올드타운 -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 호이안 올드타운 -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베트남 남중부 지방의 최대 상업 및 항구 도시인 다낭에서 남쪽으로 약 20km 떨어져 있는 호이안은 남중국해 연안에 있는 작은 도시로 한때 동서양의 문화가 어우러진 무역항이 있었던 역사가 있는 곳으로 1999년 유네스코 회의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한국의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으로 석굴암과 불국사, 남한산성, 종묘,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 등이 있는데 호이안은 그런 곳들과 비견될 정도로 여행객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할 만큼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유서 깊은 도시입니다. 주말에는 관광 명소, 식당은 물론이고 호이안 시내 안에 있는 모든 길에서 내/외국인 관광객들로 넘쳐납니다.

호이안 올드타운 시내

보통 많은 사람들이 다낭 시내에 호텔을 많이 잡는데 호이안까지 택시로 30분 정도의 거리(20km)로 멀지 않으니 점심을 먹고 쉬다가 오후 늦게 3시 정도에 호이안으로 출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낮에는 덥고 길거리에 사람이 넘쳐 식사할 곳도 마땅치 않으며 호이안의 진정한 볼거리는 해가 지고나서 시작되기 때문에 조금 늦게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가 어느정도 내려가서 덜 더울 때 호이안 올드타운의 베트남, 중국, 일본의 영향을 받은 19~20세기 전통 양식을 따라 지어진 건물들 사이에서 노래를 부르는 사람, 악기 연주를 하는 사람, 코코넛 잎으로 꽃과 물고기를 만드는 공예를 하는 사람, 붓으로 그리는 사람, 대나무 뿌리로 얼굴을 만드는 사람 등 다양한 볼거리를 구경하며 돌아다니는 재미가 있습니다.

호이안 올드타운 - 코코넛잎 꽃
호이안 올드타운 - 전통 붓 공예
호이안 올드타운 - 대나무 뿌리 예술

올드타운을 돌아다니다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은 셔틀버스를 볼 수 있습니다. 차에 운전기사를 제외하고 총 5명이 탑승 가능하며 시간당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친구 또는 가족들과 방문해 호이안 셔틀 버스를 이용해 호이안 시내에 있는 해변가, 카페 등 걸어서 이동할 수 없는 다양한 곳을 쉽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정찰제라 바가지를 씌우지 않으며 기사님이 영어를 못하지만 상당히 친절하고 2시간 동안 생각지도 못한 정말 많은 것을 구경시켜 주셨습니다.

• 1시간: 500,000vnd(25,000원)
  • 1.5시간: 700,000vnd(35,000원)
  • 2시간: 900,000vnd(45,000원)

호이안 올드타운 - 셔틀 버스

날이 어두워지기 시작하면 여기저기서 등불이 하나 둘 켜지기 시작하며 진짜 호이안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습니다. 해지기 전의 호이안도 충분히 매력적인데 해가 지면 동화 속에서나 볼 법한 환상적인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호이안 올드타운 - 등불

해가 더 저물면 호이안의 마지막 일정으로 소원배를 탑승해 아름다운 배경으로 인생샷을 찍어야 겠지요. 소원배를 탑승하는 곳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어느 선착장에서나 쉽게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야시장 입구 주변에 호객하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셔틀버스와 다르게 소원배는 정찰제가 아니라서 흥정을 잘해야 합니다. 현재 시세는 2명에 200,000vnd ~ 250,000vnd(1~1.25만원) 정도이며 이 이상이면 탑승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흥정을 시작하기 전에 탑승할 배부터 확인을 해야 합니다. 작은 쪽배부터 크고 다양한 장식이 달린 배까지 다양합니다. 배가 마음에 든다면 이제 가격, 시간, 인원, 팁 포함 유무, 소원등 포함 유무를 확실히 확인해야 합니다. 싸게 가격 흥정을 끝내고 배를 탔는데 5분 만에 끝나면 안 되겠지요? 저는 팁 포함 200,000vnd(1만원)에 등불과 바람개비로 화려하게 장식된 배를 20분간, 소원등 2개 포함, 팁 포함, 와이프와 함께 탈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늦으면 늦을수록 소원배 가격이 저렴해지니 천천히 야경을 구경하면서 돌아다니다가 늦게 타셔도 좋습니다.

호이안 올드타운 - 소원배
호이안 올드타운 - 소원배에서 본 야경

오후 3시부터 밤 10시까지 7시간 동안 호이안을 쉬지 않고 관광했는데 호텔까지의 왕복 택시비 포함 총지출 비용이 2,500,000vnd(12.5만원), 택시비를 빼면 와이프와 둘이서 1,600,000vnd(8만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커피도 마시고 밥도 먹고 반미도 먹고 셔틀버스로 구석구석 빠짐없이 구경하고 마지막으로 소원배에서 화려한 호이안의 야경까지 구경했습니다. 모든 것이 저렴하고 아름다운 도시 호이안, 방문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