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일상/기타

[호치민 일상] 호치민 메트로 1호선, 2023년 말 개통 예정

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2022. 4. 23. 08:00

안녕하십니까! 

"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입니다!

 

오늘은 호치민시 메트로 1호선에 대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2012년 착공되었으나 완공 예정일인 2018년을 넘겨 아직까지 개통을 하지 못한 호치민 메트로 1호선.

1호선은 1군 벤탄시장부터 투득시의 수오이 띠엔 테마파크까지 19.7km 노선으로, 지하역 3개와 지상역 11개, 총 14개 역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호치민 메트로 1호선
호치민 메트로 1호선

 

 

■ 호치민 메트로 1호선, 2023년 말 개통 예정

호치민시 지하철 1호선 개통이 또 연기되어 2023년 말에 개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호치민시도시철도관리청(MAUR)에 따르면 현재 1호선 공정률은 87.5%이며 올해 연말까지 91%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1호선 개통은 그동안 수차례 연기되었으며 최근에 올해 말 완공하여 내년 초에 운행을 시작할 계획이었습니다. 

 

MAUR은 2년 동안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가 개통일이 연기된 가장 큰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봉쇄조치로 근로자들의 출퇴근이 어려워지자 퇴사율이 크게 늘었으며, 중국 측 전문가들이 제때 입국하지 못해 일정대로 공사를 진행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 때문에 2021년 공정률 목표 85%를 달성 못하고 82%에 그쳤으며 올해 또한 빠르게 진행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외에도 MUAR이 주계약자와 하청업체 등 여러 건의 소송에 휘말려 있으며 도시철도 당국과도 법률 분쟁이 있어 이것 또한 공사를 지연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일본 히타치사의 전동차가 호치민 지하철 1호선에 투입될 계획이며 총 17편 중 11편은 수입이 완료되어 롱빈 차량 기지에서 보관 중입니다. 히타치사는 초기 시험 운행부터 기관사 훈련 및 지하철 운영, 유지보수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전동차는 지상구간 최고 110km/h, 지하구간 80km/h의 속도에서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호치민 지하철 1호선 히타치 전동차
호치민 지하철 1호선 히타치 전동차

 

2023년 말에 개통이 될지 아니면 또 연기될 것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호치민 1호선의 공사는 거의 끝나가는 것이 확실합니다. 2016년 10월부터 5년 6개월 동안 공사 때문에 호치민 1군 중심 벤탄시장이 위치한 레 러이(Le Loi) 거리에 설치되어 있던 공사용 펜스가 이번 달 30일 전까지 철거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올해 중반기부터는 1호선의 구간별 시험 운행이 예정되어 있으며 연말까지 전구간 시험 운행을 마칠 예정이라고 MAUR이 밝혔습니다. 

  • 중반기: 롱빈 차량기지 <-> 투득시
  • 8월: 빈타이역 <-> 빈탄군 번탄역
  • 연말: 전구강 시험 운행 완료

 

사실 지난해 시험 운행을 계획했었으나 코로나로 인해 도시가 봉쇄되는 등 계획에 차질이 생겨 일부 구간의 공사가 지연되며 올해로 시험 운행이 미뤄졌습니다.

 

공사용 펜스를 제거하고 시험 운행을 할 정도면 공사가 거의 끝나간다고 봐야겠지요. 2023년에는 정말 개통할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작년에 개통한 하노이 메트로 상황을 보면 개통을 해도 베트남 시민들의 수요가 그리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노이 메트로는 깟린 <-> 하동을 잇는 13km 구간으로 되어 있는데 비와 교통 체증을 피하기 위해 이용하기에는 역까지 버스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노선이 짧으며 역이 몇 군데 없어 이용하는 메리트가 적기 때문에 개통 후 처음 호기심으로 이용하는 승객이 2만5000명 이상 탑승했으나 현재 하루 평균 약 1만6000명의 승객뿐이며 이는 열차 설계 용량의 8.2%에 불과합니다.     

 

하노이 메트로 탑승권 가격은 8,000~15,000vnd(400~750원)이며 하루 이용권은 30,000vnd(1,500원), 월 이용권은 200,000vnd(1만원)으로 한국에 비해 확실히 저렴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버스 이용료까지 합치면 오히려 오토바이를 이용했을 때 보다 비용이 더 들어 메리트가 크게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노이시 당국은 고질적인 문제였던 대기오염, 교통체증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메트로를 최대한 활용할 것으로 보이며 하노이시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들의 이동 습관을 바꾸기 위한 메트로 이용 장려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호치민 메트로나 하노이 메트로는 노선 길이가 짧아 정거장이 몇 개 없으며 노선도 한 개뿐이라 아직까지는 이용 메리트가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노선이 추가되고 한국처럼 교통카드가 활성화되어 버스에서 전철로 환승할 때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면 대도시인 호치민과 하노이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승객 수가 크게 증가할 것이고 덤으로 고질적인 대기오염과 교통체증 문제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