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투호외(투자하는 호치민 외노자) 입니다.
12일 차 하꼬 블로거인 필자가 이런 유입량 관련 글을 쓰는 것도 웃긴데요.
열심히 유튜브와 블로그를 뒤져가며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고 나름대로의 결과를 도출해낸 것을 기록/공유하는 것입니다.
위에 처참한 필자의 블로그 방문 기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글 열댓 개인 블로그의 방문자가 하루 10명 안팎이네요.
블로그 퀄리티를 올려 하루 방문자 400명 이상의 블로그를 만들고 싶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하셨으리라 봅니다.
아직 등록 안 하신 분은 링크를 눌러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을 확인해주세요.
그럼 우리의 블로그 유입량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같이 아래에서 확인해봅시다.
#1 블로그 콘텐츠 노출 확인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서 노출이 되는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다음, 구글, 네이버의 검색창에 "site: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봅니다.
위와 같이 자신이 작성한 글이 검색된다면 정상적으로 검색 엔진 로봇이 내 블로그의 글을 크롤링(데이터 수집)해가는 것입니다.
만약 아무것도 뜨지 않는 다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또는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 등록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수 있으니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글을 올린 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에는 아직 검색 엔진 로봇이 블로그를 크롤링하지 않았을 수 있으므로 더 기다리거나 직접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하면 됩니다.
1.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요청
상단에 블로그에서 새로 작성한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해 붙여 넣고 URL 검사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색인 생성 요청을 하면 됩니다.
몇 시간이 지난 뒤 페이지에 이상이 없으면 색인 생성이 완료되며 구글에서 페이지를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2.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 페이지 수집 요청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좌측 메뉴에서 요청의 하부 메뉴 "웹 페이지 수집"을 선택합니다.
수집 요청 URL 입력란에 새로 작성한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해 붙여 넣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수집 요청 결과란의 처리결과에 "요청완료"라는 글자를 볼 수 있으며 몇 시간 뒤면 "수집성공"이라는 글자를 볼 수 있습니다.
#2 검색 점유율 비교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 정보를 찾다 보면 네이버 60%, 구글 30%, 다음 10%의 검색 점유율을 차지한다는 글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슬프게도 요즘에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잘 안 띄워주고 있다고 하죠.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만 밀어주느라 그런 것으로 보이는데요.
정말 남들 안 쓰는 그런 글을 써야 네이버 상단에 겨우 노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광고를 이용한 수익을 기대할 수 없기에 우리는 천상 티스토리 블로그 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네이버에서 유입량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고 다음과 구글 유입량을 늘릴 방법만 집중적으로 생각해야겠지요.
위를 보시면 필자의 12일 된 블로그에 총 98번의 방문이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 네이버 검색 유입은 단 1번뿐입니다.
다음 검색, 구글 검색, 카카오톡에서 들어온 유입량이 45번으로 거의 절반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면 네이버 유입량을 기대하기 힘들고 구글, 다음, 카카오톡에서의 유입에 많이 의존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다행히 네이버 이용자 수가 줄어들고 구글 이용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라고 하니 시간이 지나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가 더 수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물론 양질의 블로그를 관리한다 가정 하에).
#3 유입량 늘리는 방법
1. 전략적 키워드 선택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서 전략적인 키워드 선택은 필수입니다.
장시간 동안 아주 좋은 내용의 글을 많이 쓴다고 해도 검색 포털에서 내 글이 검색이 안되면 사람들이 유입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좋은 키워드를 중점적으로 사용해 글을 쓴다면 내 글의 노출 빈도가 올라갈 것이고 해당 키워드를 이용해 글을 쓴 블로그가 적다면 노출 확률이 더 올라갈 것입니다.
네, 우리는 글을 쓸 때 전략적으로 사람들이 검색에 많이 사용하며 다른 블로거들이 쓰지 않는 키워드를 찾아 사용해야 내 블로그로 들어오는 유입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검색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 대비 문서수를 비교해보니 "호치민 코로나"를 키워드로 잡아 글을 쓰면 다른 키워드보다 제 글이 노출될 확률이 많이 올라가겠네요.
메인 키워드와 메인 키워드와 관련된 서브 키워드 몇 개를 이용해 양질의 글을 쓰면 유입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겠지요.
좋은 키워드를 찾는 것과 좋은 글을 쓰는 방법으로는 꾸준히 갈고닦아 실력을 키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쉬운길은 없습니다.
키워드 검색에 사용한 웹 사이트는 아래 링크로 들어가 주세요.
2. 티스토리 태그로는 외부 검색이 안됨
필자도 이 사실을 안 지 얼마 안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인스타그램의 태그와 다르게 외부 검색과 전혀 연관이 없습니다.
열심히 태그에 키워드를 써넣어도 외부 검색에는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이죠.
제목과 본문 내용이 유일하게 외부 검색에 사용됩니다.
그러니 제목과 본문에 좋은 키워드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그럼 티스토리 태그는 무엇에 쓰이느냐... 카테고리 분류에 사용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내에 방문한 사용자가 태그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글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티스토리 앱에서 태그로 검색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만 구글, 다음, 네이버에서 검색 안되면... 흠...
3. 웹 페이지 등록을 수동으로 바로 함
검색 엔진 로봇이 우리 블로그 내용을 크롤링하는데 시간이 제법 걸립니다.
블로그에 새 글을 썼는데 며칠 동안 가져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글을 쓸 때마다 네이버, 구글에 가서 수동으로 웹 페이지를 하나하나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의 내용을 끝까지 읽으신 분은 느낄 것입니다.
쉽게 내 블로그에 유입량을 올리는 방법은 없습니다.
키워드를 잘 선택해 양질의 글을 쓰고 열심히 검색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노력과 근성과 끈기뿐입니다.
공짜로 돈 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블로그 관련 > 블로그 관련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블로그 - 내 블로그에 카카오 애드핏 광고를 적용하는 방법 (0) | 2021.10.06 |
---|---|
티스토리 블로그 - 카카오 애드핏 등록/신청하는 방법 (0) | 2021.10.06 |
티스토리 블로그 - Bing, Zum 검색 등록 방법 (0) | 2021.10.01 |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애드센스 등록/신청 하는 방법 및 제대로 등록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0) | 2021.09.29 |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 및 문제 해결 방법(Feat.가져올 수 없음) (26) | 2021.09.26 |